시간 활용에 대한 생각

아침 7시 15분. 나의 헨드폰에 알람이 울리는 시간입니다. 아주 미려한 소리가 나의 귀를 자극하며 아침을 알리지만 긴 밤 중에 돌을 지나 이제 17개월 정도 된 아들이 중간 중간에 끙끙하면서 울음소리로 가끔 나의 밤을 께우기도 합니다. 그래서 아침은 항상 피곤한 것 같습니다. 물론 나의 아내도 매일 밤이 피곤할 것을 알고 있습니다. 아무튼 눈을 뜨면 유하를 한번 살펴보고 출근 준비를 합니다. 세수하고 양치하고 그러다 보면 유하가 눈을 뜨고 욕실 앞으로 걸어 옵니다. 조그만 녀석이 출근 준비를 하는 나를 바라 보면서 때로는 울고 불고 난리를 치고, 때로는 웃으며 지긋이 나를 바라봅니다. 정신 없이 씻고 나면 출근할 옷을 바꿔 입고 유하의 옷을 입혀 줍니다. 아침에 협조를 잘 하는 날도 있고, 말썽을 피우는 날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기와 대화를 할 수 없으니 답답할 노릇입니다. 8시 까지 어린이집에 유하를 데려다 주고, 다시 출근 길을 이어 회사에 도착하면 대략 8시 20분 정도 됩니다.


이렇게 8시 30분 부터 일과가 시작되죠. 이건 주중인 월요일 부터 금요일 까지 일상적인 상황입니다. 업무 시간에는 업무를 보고 점심시간엔 점심 식사를 하면, 약 30분 정도 휴식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점심 휴계 시간 약 30분간의 활용

약 30분으로 매일 집중해서 할 수 있는 일은 독서, 혹은 걷기 운동 두가지 정도로 압축됩니다. 인터넷을 하는 것은 사실 시간 낭비니까 반드시 제외해야 할 일입니다. 되도록이면 독서에 초점을 맞추되 허리 디스크로 인한 보존적 치료 차원에서 빠른 걷기 운동도 소홀히 하면 안되겠습니다.


퇴근 후 및 주말 저녁 시간의 활용

이후 오후 근무를 하고 5시 30분인 퇴근 시간이 되면 퇴근 길에 오르고 귀가하면 대략 6시 30분 정도 됩니다. 퇴근 이후 시간은 일정한 패턴이 있습니다. 와이프가 준비한 저녁을 가족과 먹고, 저는 유하 목욕을 합니다. 그 동안 와이프는 설거지는 합니다. 이러고 보통 후식으로 과일을 먹고 나면 대충 8시 정도 됩니다. 보통 8시 30분이면 유하의 취침 시간이 다가오니 사실 유하랑 교감을 할  시간은 하루에 30분 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어찌 생각해 보면 안타까운 현실이긴 하지만, 유하는 오전, 오후 어린이집에서 사교적인 활동을 하고 있으니 마냥 슬픈일은 아닙니다. 어차피 아이도 자라서는 사람과 섞이고 사교적인 활동을 하며 살아가야 하니까요. 아무튼 저녁 과일을 먹을때 까지는 월요일 부터 금요일 까지 아마 동일한 패턴의 시간 활용을 하게 됩니다. 마치 다람쥐와 같죠. 이제 이 이후의 시간 활용을 잘해야 하루를 알차게 보낸다고 볼수 있겠죠. 결혼 전, 결혼 후, 출산 전, 후 등등 하루 하루 시간의 활용의 패턴이 다르다 보니 이젠 지금 이 패턴에 적응이 되어 있습니다. 현재는 퇴근 후 유하가 잠들면 대부분의 시간은 컴퓨터 인터넷 혹은 게임을 하며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때로는 그러나 보니 취침 시간인 12시를 넘겨 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피로가 쌓이기도 하니, 오늘 이 글을 적는 이유 중 가능 큰 이유기도 합니다.


월요일, 화요일은 자유 시간입니다. 게임, 인터넷 혹은 독서 등으로 나만의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수요일은 쓰레기 분리수거에 신경을 써야 겠고, 분리수거 이후에는 와이프와 함께 영화 한편을 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목요일은 사진 작업에 초점을 맞춰 봐야 겠습니다. 사진 보정 및 관리를 하는 시간으로, 게임은 일체 하지 않는 날로 정해야 겠습니다.

금요일도 자유 시간으로, 게임 및 인터넷으로 시간을 보내겠습니다. 


토요일, 일요일은 스케줄이 항상 가변적이기 때문에 위와 같이 시간 활용을 정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주말 밤 시간 중 하루는 독서를 하루는 컴퓨터 게임 및 인터넷을 하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그리고 반드시 12시에 취침을 하며, 취침을 위해 누웠을 경우에는 더 이상 스마트폰을 쳐다 보며 뜬 눈으로 1시 넘어서 까지 지세우는 일은 없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시간 활용에 대한 생각이 로보트 처럼 매일 똑같이 반복할 수는 없지만 기준 정도로 생각하고 특별한 일이 없을 경우에는 되도록이면 지킬 수 있도록 시간 관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 Recent posts